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매거진

[내 과] 명절증후군,소화불량 증상과 예방법.

관리자 2021-02-09 조회수 514
1.jpg

+소화불량이란

소화불량은 소화기관의 기능장애와 관련하여 주로 상복부 중앙에 소화 장애 증세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 가지 증상만 일컫는 것이 아니며, 속쓰림, 조기 포만감, 만복감, 상복부 팽만감, 구역(오심) 등의 여러 증상을 포함합니다.

조기 포만감이란 식사를 시작한 뒤 먹은 음식의 양에 비하여 지나치게 빨리 위가 가득 찬 느낌이 들어 식사를 계속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만복감이란 식사 여부와는 관계없이 위장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있는 듯한 불쾌감을 말합니다.

상복부 팽만감이란 상복부가 팽팽하게 팽창된 듯한 느낌이며, 구역은 토할 것처럼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기능성 소화불량은 기질적인 원인 없이 상복부 불쾌감이나 통증이 반복되거나 혹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고, 소화불량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소화불량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질환으로 발병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관련 질환을 동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선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고 나물 등의 소화가 잘 되는 반찬 위주의 식사를 하며 반드시 가벼운 산책 등의 야외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명절 동안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일은 피하고 식후엔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불량 예방법 
1. 음식을 천천히  먹기
2. 30분 이상의 식사시간을 갖고 약간 배고프게 먹기 
3. 식후 가벼운 산책 또는 걷기 
4. 식사할 때 올바른 자세로 앉아서 먹기.
5. 너무 늦은 시간에 먹거나 허둥지둥 먹지 않기. 
6. 맵고, 시고, 짠 음식 피하기. 
7. 술, 카페인, 탄산음료 줄이기. 
8. 뜨거운 음료는 살짝 식힌 후에 마시기. 
9. 금연, 금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