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주센텀병원입니다.
오늘은 허리 수술 후 건강한 허리를 되찾기 위한 걷기 운동법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허리디스크 수술 직후에는 병원에서 보조기를 착용하고 조금씩 걸어 다닐 수 있게 됩니다. 퇴원 이후에도 바른자세로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수술 후에는 필라테스, 요가, 수영 등 재활운동이 아주 큰 도움이 되지만 일상생활 걷기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허리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걷기운동은 허리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척추의 긴장을 풀어주고 몸 전체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 줍니다. 또한 척추에 안정을 유지하는 근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시간, 장소 제약을 비교적 덜 받는 걷기 운동은 척추의 안정화는 물론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하고 체중감량 효과로 인하여 척추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하게 되면 척추 주변부 근력을 키울 수 있어 약해진 척추를 강화하는데 좋은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걷기 운동은 고개를 세우고 시선은 5~6m 전방을 응시하고 어깨는 엉덩이와 일직선이 되게 펴되 곧게 펴는데 너무 신경 쓰지말고 힘을 빼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 합니다. 걷기에 적당하지 않은 신발을 신으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동화를 착용하고 통증이 없을 정도로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걷는게 좋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빠른 걸음으로 걷는 것이 좋으며 달리기는 충분히 회복되고 무리가 가지 않을 때 하면 허리 근력을 키운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바르지 않은 자세로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지도를 받고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