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센터

건강매거진

[신경외과] 척추뼈가 휘엇다?!구부정한 자세와 습관이 문제!

관리자 2021-02-09 조회수 188
4.jpg

+척추측만증 이란?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휜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단순한 2차원적인 기형이 아니라 척추체 자체의 회전 변형과 동반하여 옆에서 보았을 때에도 정상적인 만곡상태가 아닌 3차원적인 기형상태를 말합니다.

+척추측만증 원인
▶보통 사춘기가 시작되는 10~12세 사이에 많이 나타 납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오는 이상이나 통증(허리디스크, 척추 종양)에 의해 발생하는 기능성 척추 측만증과 척추 구조 자체에 변화가 일어나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  보통 아무 통증 없이 척추의 기형만이 문제가  되지만 드물게 요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전형적으로 어깨와 골반, 쇄골의 높이가 다릅니다.
    .  등을 앞으로 90도 구부리면 한 쪽 등이 다른 쪽 등보다 더 위로 튀어나와 보입니다.
    .  굽어진 곡선이 심한 경우에는 폐기능저하로 폐활량이 감소해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치료
▶척추가 굽은 각도가 10~25도인 청소년기 척추측만증은 자세교정 및 운동과 함께 4~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방사선 촬영을 통해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굽은 각도가 25~30도인 경우는 보조기 치료를 해야 하며 40도 이상으로 심각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척추측만증 예방
▶생활 속 바른 자세와 습관은 균형 잡히 체형을 만들고 척추측만증을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무거운 가방은 양쪽 어깨를 번갈아 가며 메준다거나
학업도중 흐트러지는 자세를 바로 잡고 적당한 휴식과  스트레칭을 통해서도 척추측만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